사회·단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다양한 전기차 충전기 커넥터, KS 단일 규격화 해야"
표준 충전 방식 외, 다른 방식 이용차량의 충전 불편 호소 높아
 
이대성기자 기사입력 :  2021/01/13 [09:5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전기차 충전소  © 아산투데이

 

 최근 전기차 표준 충전 방식 외 다른 방식을 이용하는 차량의 충전 불편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20년 말 기준 아산시에 등록된 전기차는 총941대로 승용 727대, 화물 100대, 버스 34대, 관용차 16대, 이륜 64대다.


이중 현대기아차에서 생산 보급하는 블루온, 레이, 쏘올, 아이오닉은 DC차데모 10핀을 또 아이오닉, 코나, 니로, 쏘올은 DC콤보 7핀(급속)으로 급속 충전방식이며 완속의 경우 전부 AC단상 5핀을 사용한다.

 
이어 르노삼성의 SM3 ZE는 AC3상 7핀으로 급속 충전하고, 완속의 경우 AC단상 7핀을 한국GM의 스파크와 볼트는 현대 기아차의 아이오닉, 코나, 니로, 쏘올과 같은 DC콤보 7핀(급속)으로 급속 충전방식이며 완속의 경우 전부 AC단상 5핀을 사용한다.

 
또 BMW의 i3는 급속 DC콤보 7핀, 닛산의 Lesf는 급속 DC차데모 10핀을 완속의 경우 전부 AC단상 5핀을 사용한다.

 
이와 같이 차량 생산 업체에 따라 각기 다른 방식을 선택하고 있어, 충전소에 설치된 충전기 커넥터와 차량 측 소켓이 달라 충전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지난해 말 르노삼성은 SM3 전기차 모델 단종에 앞서 할인 판매를 실시해 56대가 보급 됐으며, SM3 보급은 2017년부터 2018년 30대, 2019년 9대, 2020년 57대가 보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충전방식 콤보1(DC콤보) 통일화를 위해 지난 2017년 KS 개정 고시하고 한국환경공단과 한국전력공사 등 공공급속충전기 구축 기관에 DC콤보 외 타 충전방식 보급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한 SM3 전기차주는 “전기차 충전소가 곳곳에 설치되고 있는데 충전소를 설치하면서 모든 전기차에 설치된 차량측 소켓에 맞는 충전기 커넥터를 설치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 관내에 AC3상 7핀 방식 충전소는 아산시청, 모종1주차장, 온양온천시장 주차타워, 호서웨딩프라자, 탕정농협 하나로마트, 탕정, 둔포면 행정복지센터, LH아산에너지사업단 등에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산투데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산시 전기차,전기차 충전기 커넥터 관련기사목록
광고
배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