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열(10TH)렬한 발자취‘다름’행복으로 꽃 피우다”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10주년 기념행사 개최
 
아산투데이 기사입력 :  2019/06/19 [10:0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10주년 기념행사 /사진=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아산투데이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윤연한)는 6월 18일(화) 오후 1시30분부터 다문화가족과 지역기관 내․외빈 300여명을 초대해 “우리가 결어온 열(10TH)렬한 발자취 ‘다름’행복으로 꽃 피우다”라는 주제로 다문화센터 1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구본영 천안시장과 인치견 천안시의회의장, 이규희 국회의원과 전국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들, 지역유관기관장, 천안시 다문화가족들이 참석해 다양한 문화와 언어로 소통하는 뜻 깊은 자리를 만들었다.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10주년 기념행사 /사진=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아산투데이

 

이번 행사는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운영기관인 하늘중앙교회에서 준비한 다양한 체험부스와 환경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이벤트로 나눔 부스를 운영하여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환경을 지키고 물건을 나누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체험부스는 포토존과 네일아트, 캘리그라피, 열쇠고리, 타투, 실팔찌 만들기 등을 체험하면서 세계 여러나라의 문화를 알아가며 존중하는 기회가 되었고, 나눔부스에서는 지구와 환경을 지키는 환경캠페인으로 장바구니를 이용하고 쓰레기를 분리 배출하는 물품을 나누기도 했다. 또 포토존과 솜씨마당에서는 그동안 센터에서 배우고 만든 교육생의 작품을 전시하여 참여한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날, 2시부터 열린 기념식에서는 그동안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배운 실력을 뽐내는 결혼이민자들의 다울림공연단의 공연과, 자녀들이 펼치는 호두까기바이올린과 결혼이민자의 기타연주 콜라보를 연출해서 힘찬 박수를 받았다.

 

또한, 결혼이민자가 모범적인 한국사회정착으로 리더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하고 있는 4가정이 천안시장상을 수상하였으며, 하늘중앙교회에서는 20가정에게 장학금과 행복지원금을 전달하기도 하였다.

 

아울러 지난 6월 5일 센터에서 시행한 ‘한국어말하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나탈리카테리나(카자흐스탄)의 ‘어머니께 드리는 글’이라는 편지를 발표하며 참석한 모든 이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눈시울 붉히게 했다.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10주년 기념행사 /사진=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아산투데이

 

마지막으로 70만 천안시민을 상징하며 70명의 다문화 합창단을 구성하여 ‘아리랑’을 합창했을 때 다양한 국가가 손에 손을 잡고 함께 나아가는 글로벌 대한민국을 꿈꾸는 시간으로 기념식의 막을 내렸다.

 

윤연한 센터장은 “지난 10년간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지금과 같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천안시, 하늘중앙교회와 후원기관, 후원자와 천안시다문화가족들의 응원과 모든 직원들의 헌신 덕분이다. 앞으로도 우리 센터는 다문화가족과 지역사회에 꼭 맞는 프로그램과 사업으로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며 꽃 피우는 결실로 함께 소통하고 교류하는 센터가 되도록 하겠다.”며 마무리 소감을 전했다.

 

한편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2016년 천안역 인근인 현재 건물로 이전하면서 많은 결혼이민자들이 센터 이용에 편리함이 증대되어 지역사회 정착과 발전에 큰 몫을 하고 있다. 센터는 이에 힘입어 결혼이민자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I’mAais 이맛이야‘ 아시아요리전문점과 세계문화체험관을 창업하여 현재,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17년도에는 충남외국인주민의 언어소통 문제를 비롯한 각종 생활 고충 상담과 노무, 출입국 및 체류, 금융상담 등을 총 16개국 언어로 지원하는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를 개소하여 결혼이민자와 다문화 가정뿐 아니라 외국인 주민의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고충까지도 어루만지게 되었다.

 

이와함께 2019년 4월에는 KEB하나은행으로부터 사업공간을 지원받아 외국인주민들이 모여서 정보를 나누고 문화생활을 지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진행과, 교육청과의 연계를 통한 중도입국자녀 대안학교 운영을 할 수 있는 천안시외국인주민문화교류지원센터의 개소와 더불어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산투데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10주년 기념행사 개최 관련기사목록
광고
배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